추진방향

  • 대규모 컨테이너 터미널 및 화물처리 공간 확보
  • 항만관련용지의 확보 및 배후 수송체계 확립
  • 신항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고부가가치 물동량 창출 가능한 물류ㆍ제조기업 유치

투자환경

  • 유럽과 미주를 잇는 간선항로상 위치한 신항 배후에 위치
  • 주당 600여개 이상의 다양한 정기노선 확보로 세계 각 지역으로의 연계성 구축
  • 배후도로, 철도 및 공항 등의 연계 수송시설 확보를 통한 Land-Sea-Air 운송시스템 구축
  • 충분한 배후부지 확보 및 경쟁력 있는 임대료 제공(월 321원~ 482원/㎡)
    * 업종 및 외국인투자 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
  • 경쟁 입찰을 통한 30+20년의 장기임대방식
  • 신항 및 배후물류단지의 "자유무역지역(FTZ)" 지정으로 입주기업에 대해 인센티브 제공

투자지역 : 신항 북측배후부지, 남측배후부지, 웅동배후부지

신항만배후단지 투자지역은 신항 북측배후부지, 남측배후부지, 웅동배후부지이미지크게보기

신항 배후물류단지 단계별 조성 계획

북측배후물류단지 사업 현황

개발지구 및 지역 자세히보기

북측배후물류단지 사업 현황
구분 부지조성 조성면적 / 임대 입주업체
1단계 2005. 6 64,997㎡/51,879㎡ 2개 업체 운영 : BIDC(주), CFS(주)
2단계 2006. 12 424,488㎡/366,677㎡ 7개 업체 운영 : 동방물류센터, 대한통운 BND, FCL, 세방부산신항물류, BIDC 등
3단계 2008. 12 493,896㎡/367,163㎡ 13개 업체 운영 : 인터내셔널 카고 터미널, DKLC, MS디스트리파크,
부산크로스독, 범한판토스 등
4단계 2010. 12 220,822㎡/204,546㎡ 8개 업체 운영 : 후지글로벌물류센터, SI Logistics, 나이가이부산, 보고COLD,
SW인터내셔널 등
 

남측배후물류단지 사업 - 2016년 착공

 

웅동배후단지 사업 현황

개발지구 및 지역 자세히보기

  • 웅동지구 항만배후단지 1단계 개발사업
    • 조성면적 : 2,486천㎡(753천평)
      • 1-1단계(정부시행) : ´09. 6. 26 착공, 1,157천㎡
      • 1-2단계(BPA시행) : ´09. 8. 01 착공, 1,329천㎡
    • 사업기간 : 2009~2013
    • 사 업 비 : 약 6,212억원(부건소:BPA = 50:50)

배후물류단지 입주기업선정

  • 공급방식 : 공개경쟁입찰을 통한 장기임대(부산항만공사 선정)
  • 임대기간 : 기본 30년(이후 20년 연장가능)
  • 입주기업선정 :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평가위원회」에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 평가기준 : 사업능력 및 운영계획, 재무, 건설계획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특히 화물유치 항목을 중점평가
  • 입주절차
    • 입주기업선정공고 → 사업계획서제출 → 사업계획서평가 → 입주기업선정

항만배후단지 임대차 조건

항만배후단지 임대차 조건
항만 조건 임대료 적용기간
부산항
항만배후단지
(신항포함)
기본임대료 「자유무역지역법」제10조에 따른 입주업종을 영위하는 기업
(우대임대료 적용대상은 제외)
㎡당 월 482원 3년
우대임대료 「자유무역지역법」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른 물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
㎡당 월 321원
공시지가 임대료 입주기업중 당초 입주목적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기업 공시지가×50/1,000
(국유재산법-연간)
항만배후단지 임대차 조건
항만 조건 임대료 적용기간
임대료
감면적용
감 면 외국인투자금액을 미화 500만불이상 투자하는 경우 3년간 50% 각 기간
외국인투자금액을 미화 1,000만불이상 투자하는 경우 5년간 50%

신항 및 배후물류단지의 "자유무역지역(FTZ)" 지정

  • 지정
    • 2004. 12. 31(산업자원부 고시 제2004-139호)
  • 명칭 : 부산항 부산ㆍ진해 자유무역지역
  • 면적 : 10,798천㎡

담당자
투자유치1과 051-979-5242 투자유치2과 051-979-5261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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