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BUSAN WORLD EXPO 2030 2030 월드엑스포를 우리의 힘으로!
닫기


ESG 경영이란?
‘ESG’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것으로, ‘ESG 경영’이란 장기적인 관점에서 친환경 및 사회적 책임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책임투자'(SRI)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고려합니다. 사회책임투자란 사회적·윤리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판단하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합니다. 기업의 ESG 성과를 활용한 투자 방식은 투자자들의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SG 현황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 영국(2000년)을 시작으로 스웨덴, 독일, 캐나다, 벨기에, 프랑스 등 여러 나라에서 연기금을 중심으로 ESG 정보 공시 의무 제도를 도입했다. UN은 2006년 출범한 유엔책임투자원칙(UNPRI)을 통해 ESG 이슈를 고려한 사회책임투자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14일 금융위원회는 우리나라도 국내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공시가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의무화 될 예정인 가운데 국제 ESG 공시 기준이 될 ISSB 기준이 지난 3월 초안을 발표하는 등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ESG 공시 의무화에 대비해 ESG 전담조직을 확충하고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작성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ESG는 국내 산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되며 기업들은 독일의 공급망 ESG 실사법 시행 등 내년에 발생되는 주요 ESG 이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경 Environmental 환경 청청기술
기후변화/탄소배출
그린빌딩/스마트성장
환경오염 및 유독물질 배출
천연자원/농업 등
사회 Social 사회 고용평등/고용다양화
인권
노동
테러/억압 등
지배구조 Governance 지배구조 이사회
임원 보수
정치 후원
기타 지배구조 등

담당부서
기업정책과
전화번호
051-979-5322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Quick Menu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