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ㆍ진해경제자유구역청 행정서비스 헌장전문·공통이행기준
헌장전문
우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전 직원은『세계 최고 물류·비즈니스 중심』조성을 통한 최적의 투자·정주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다짐합니다.
-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모든 일을 나의 일처럼 처리하겠습니다.
-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신속·정확·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행정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처리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렸거나, 부당한 업무처리로 손해를 끼친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고객의 건의와 의견을 널리 수렴하여 적극반영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공통이행기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사진과 담당 업무가 표시된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고 상시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우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5초 이내에 응대하고, 고객께 양해를 구한 후 2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모시고,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0분 이내에 고객께 전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았을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경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정중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 시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끝까지 경청한 후 고객이 원하시는 요지를 확인하여 친절하고 명확하게 답변
드리겠으며,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초 수화한 직원이 담당자에게 메모를 전달하여 10분 이내에 전화로 고객께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과의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전화 주셔서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다른 직원(부서)에게 걸려온 전화를 연결할 시에는 “행정업무 전화번호”를 활용하여 전화번호 안내와 함께 업무담당자에게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우편민원 등을 이용하실 때
- ‘우편’과 ‘팩스’민원은 도착 즉시, 수시로 확인하여 접수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으며,
진정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5일 이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One - stop 민원서비스 정착
- One - stop 민원서비스를 정착시켜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고 SMS 문자서비스, 전화 등으로 민원 처리상황을 제때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소관부서가 2개 부서 이상인 복합민원에 대해서는 복합민원심의회를 운영함 으로써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경자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우리 경자청 홈페이지에 각종 정보를 게재하겠습니다.
- 책임행정 실행을 위해 각종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Fax번호 등을 명기하여 민원행정 실명제를 철저히
이행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민원처리 과정 중 잘못되거나 지연된 경우,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고객에게 불편사항이 발생하였을 때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연 2회 직원에 대한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친절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청에 대해 궁금하신 것이 있거나 바라는 사항 또는 건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 문서, 우편, Fax,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시하여 주시면 신청사항을 검토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보내실 곳
- 우편 : (618-270)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232로 38-26(송정동)
- 전화 : 051-979-5367
- 팩스 : 051-979-5379
-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bjfez.go.kr
- 민원실에 비치된 친절공무원 추천, 불친절공무원 신고엽서
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각종 민원신청이나, 의견제시를 가명 또는 익명으로 하게 되면 회신이 불가하니 반드시 실명으로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의 이유로 불가피하게 고객의 의견을 모두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