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방향

  • 21세기를 대비한 동북아 국제 물류중심 항만의 개발
  • 국제 컨테이너 주항로 상의 중심항(Hub-Port) 위상 확보
  • 동북아 경제권의 관문항으로서의 국제 환적항 기능제고
  • 부산항의 만성적인 화물적체 해소로 국가 경쟁력 제고
  • 항만과 도시기능이 조화된 종합물류
  • 정보 거점공간 조성

투자환경

  • 첨단시설과 자동화 시스템 등 우수한 항만 인프라, 대규모 배후단지
  • 세계6위 물동량(21.9백만 TEU, 2019년 기준, 세계2위 환적항만)
  • 유럽과 미주를 잇는 간선항로상 위치, 세계 150여개국 600여개 항만과 네트워크
  • 일본과 중국을 연결하는 전략적 위치에 입지하여 다양한 피더노선 확보
  • 충분한 배후부지 확보를 통하여 로컬화물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 구축
  • 배후도로, 철도 및 공항 등의 연계 수송시설 확보를 통한 Land-Sea-Air 운송시스템 구축
  • 대형선박 접안이 가능한 수심 확보(17~23m), 25000 TEU급 초대형 선박 접안 대응 등

신항 개요

  • 위치 : 부산시 강서구 가덕도,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일원
  • 사업기간 : 1995 ~ 2040년
  • 사업내용 : 컨테이너 및 일반부두 56선석 건설(2040년, 처리시설능력 3,700만 TEU), 항만 및 배후부지 8,451천㎡
  • 항내수심 : 17 ~ 23m
  • 선석현황 및 계획
    선석현황 및 계획
    구분 단 계 선석 시행자 운영사 비고
    북측 1-1 6 PNC
    (부산신항만(주))
    PNIT(부산신항국제터미널(3선석))
    PNC(3선석)
     
    1-2 3 PNC(3선석)
    2-1 4 BPA HJNC(한진해운신항만(주))  
    남측 2-2 4 BPA HPNT(현대부산신항만(주))  
    2-3 4 현대산업 BNCT(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2-4 3 현대산업 (가칭)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 2019년 완공
    다목적 2 - 미정  
    서측 2-5 2 BPA - 2012. 8 착공
    - 2022. 12 완공예정
    2-6 3 BPA 계획 중(2022년)
    일반부두 1 미정
    피더부두 4 BPA
    3단계 5 -
    양곡부두 1 -
    다목적 1 -
    동측 다목적 2 정부 및 민자 동부익스프레스  
      60 진해신항 포함   -현재 운영중인 선석 : 23
    (컨 : 21선석, 다목적 : 2선석)
    -건설 및 계획 중인 선석 :37
    진해신항 건설 예정

담당자
투자유치1과 051-979-5242 투자유치2과 051-979-5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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