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BUSAN WORLD EXPO 2030 2030 월드엑스포를 우리의 힘으로!
닫기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홍보관
<BJFEZ 비전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BJFEZ 비전홀은 4면 입체영상·항공VR영상 등 첨단 전시시설을 통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역사와 개발현황 및 향후계획을 여러분께 생생히 소개합니다.
다양한 영상과 이미지, 체험활동으로 BJFEZ를 직접 만나보세요!

BJFEZ 비전홀 시설 안내

  • 위치 : (우46757)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232로 38-26(송정동)
  • 규모 : 440㎡
  • 주요시설
    • 비전관, 전시관, 정보관, 영상회의실(상담부스), 회의실, 사무실
부산ㆍ진해경제자유구역청 홍보관내부조감도

BJFEZ 비전홀 온라인 투어영상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대본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홍보관 BJFEZ 비전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홍보관 [BJFEZ 비전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곳에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개요와 개발현황에 대한 설명을 해드릴 텐데요.
지금부터 첨단 전시시설을 통해 다양한 영상과 이미지, 체험활동으로 BJFEZ를 직접 만나보시겠습니다.

[비전관 소개]
지금 보시는 이곳은 비전관입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다양한 홍보영상을 관람하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면에 위치한 4면의 스크린을 통해 실감나는 입체영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바닥면에 보이는 모습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전체전경 디오라마입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중앙을 가로질러 오른쪽이 부산, 왼쪽이 경남 진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5개 구역, 23개 지구로 이루어져있으며 지역별로 특화되어 개발되고 있습니다.

부산항 신항이 위치한 신항만지역은 항만·물류의 중심지로,
36개 홀을 갖춘 골프장과 영남권 최대 규모의 콜드체인물류센터가 위치한 웅동지역은 레저와 첨단물류의 중심지로,
국내유수기업의 물류센터가 입주해있으며 산학연계 연구시설이 들어설 두동지역은 복합 물류의 중심지로,
조선·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이 밀집한 지사지역은 첨단산업의 중심지로,
다국적기업의 R&D센터가 입주해있는 명지지역은 글로벌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스크린 정면에 설치되어있는 키오스크를 이용해서 지역별 홍보영상을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비전홀 전시실 소개]
이곳은 BJFEZ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비전홀 전시실입니다.
우선 경제자유구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한 특별구역으로
현재 대한민국에는 총 9개의 경제자유구역이 운영되고 있으며,
지금 보시는 대한민국 전도에서 노란색 점으로 표시된 곳에 경제자유구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은 대한민국의 가장 동남권에 위치해 유라시아대륙과 태평양의 관문으로 역할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50.7㎢로 대한민국 경제자유구역 중 3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이 면적은 여의도의 18배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2003년 10월 30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2004년 3월 인천에 이어 2번째로 개청하였습니다.
개청 후 약 20여년이 지난 현재 국내·외에서 최고의 경제자유구역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하는 경제자유구역 성과평가에서
2016년도에서부터 2018년도까지 연속 1위,
2020년도와 2022년도에는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유력 투자유치전문지인 사이트셀렉션에서 2017년 아시아 최우수 경제자유구역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 같이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경쟁력이란 트라이포트를 의미하는데요.
트라이포트란 세 가지 물류인프라로 항만, 항공, 철도를 가리킵니다.

패널에서 보시다시피 항만은 부산항 신항, 항공은 김해국제공항, 철도는 부산신항역을 의미합니다.
부산항 신항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중심인 신항만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항 신항은 2022년 기준으로 26개 선석이 운영되고 있으며
물동량 연간 2100만TEU를 처리하는 세계 7위의 항만이자, 세계 2위의 환적항만입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닙니다.
새로운 항만인 진해신항이 2040년까지 들어설 예정인데요.
사업비는 약 15조원, 위치는 부산항 신항 왼쪽으로 마치 데칼코마니처럼 진해신항이 구축됩니다.
부산항 신항, 그리고 진해신항을 합쳐 총 60개 선석으로 확장이 되면
이곳은 약 4,200만TEU를 처리할 수 있는 세계3대 항만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김해국제공항은 명지지역에 포함되는 서부산유통지구의 위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김해국제공항은 2019년도 기준 탑승객 1,600만명을 수용하고 있는 영남권 최고의 공항입니다.
부산항 신항과 직선거리 약 15㎞에 위치하여 자동차로 2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BJFEZ 항만인프라와 같이 항공인프라도 더욱 더 발전할 계획입니다.
가덕도신공항은 부산항 신항에서 약 10분 정도 떨어진 가덕도 중앙에 위치할 예정입니다.
3,500m의 활주로 1본과 54면의 계류장을 갖추게 될 가덕도신공항은 탑승객 2,400만 명, 화물 28만 톤을 수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가덕도신공항 완공 시, 부산항 신항과 연계하여 발생하는 물류시너지 효과는 굉장할 것입니다.

부산신항역은 지사지역인 송정지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산항 신항에서 직선거리로 5㎞ 내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랑진을 거쳐 서울까지 연결된 철도망은 부산항 신항에 입항한 화물을 수도권까지 배송합니다.
마산, 부산, 울산이 연결되는 광역철도망이 구축되면 복합물류 기능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향후 남·북한이 통일되면 부산신항역이 유라시아 대륙횡단열차의 기·종착점 역할을 수행하여 물류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것입니다.
이 같은 경쟁력으로 인해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하고 있으며, 또 입주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어떠한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는지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벽면에 송출되고 있는 기업의 로고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입주한 기업의 로고입니다.
아시아, 유럽, 북미 등 다양한 외국인 투자 기업들이 입주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총 1,800개 이상의 기업이 BJFEZ에 입주해 있습니다.
외국인투자기업 중 가장 많은 기업의 국가는 일본으로, 그 외에도 중국과 싱가포르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2030년 즈음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미래의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면화의 가운데에 위치한 신항만지역과 두동, 지사지역은 산업을 위한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산업단지를 위아래로 나누어 아래쪽은 항만물류의 중심지로 위쪽은 첨단 산업의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오른쪽의 서낙동강과 왼쪽의 안골만 바다를 넘어서는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입니다.
명지지역은 차별화된 주거복합단지와 지식산업센터가 위치한 글로벌 비즈니스의 중심지로,
웅동지역은 첨단제조와 물류, 그리고 레저가 어우러진 복합산업공간으로 개발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개발현장을 VR영상을 통해 살펴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보시는 VR영상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홈페이지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현장의 모습은 분기별로 자료를 보완하여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먼저 진해신항 부지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인포버튼을 누르시면 미래에 구축될 진해신항 부지의 모습을 미리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웅동지구, 부산과학산업단지, 미음지구와 명지지구에서는 주요부지현황 버튼을 누르시면
현재 입주한 기업과 잔여부지현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BJFEZ히스토리는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이 변천하는 모습을 사진을 통해 지역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광활한 바다가 항만으로 변하는 모습을,
고즈넉한 산골짜기가 첨단산업단지로,
푸른 농경지였던 공간이 최신식 주거·상업공간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정보관 소개]
이곳은 투자자분들과 상담을 나누는 공간인 정보관입니다.
4인실, 10인실, 45인실로 세 가지 규모의 회의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세 개의 회의실 모두 영상회의시스템을 갖추어 온·오프라인 회의가 가능합니다.
정보관의 회의실은 입주기업의 편의를 위해 관내기업에 무료로 대관을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보관의 벽면한쪽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는
지금까지 발간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리플렛과 청보와 같은 다양한 홍보물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손으로 화면을 터치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BJFEZ 건축디자인상 수상작품 또한 벽면전시와 디지털 액자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즐겁게 관람하셨나요?
앞으로도 저희 BJFEZ 비전홀은 관람객 여러분의 편의와 유익한 정보 전달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유치전략기획과
전화번호
051-979-5223(회의실예약문의)

담당부서
전화번호
051-979-5224(관람예약문의)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Quick Menu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