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배너
BUSAN WORLD EXPO 2030 2030 월드엑스포를 우리의 힘으로!
닫기


부산진해경자청, ‘글로벌 복합물류 허브’ 밑그림 그린다

작성일
2024-04-11 10:54:15
작성자
유치전략기획과
조회수 :
497
  • (보도자료)부산진해경자청, ‘글로벌 복합물류 허브’ 밑그림 그린다.hwp 다운로드
  • (사진1)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배후단지 현황.png 다운로드
  • (사진2)웅동배후단지1.JPG 다운로드
  • (사진3)신항배후지.JPG 다운로드

(사진1)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배후단지 현황

(사진1)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배후단지 현황

- BJFEZ 맞춤형 전략품목 선정, 복합물류 활성화 전략 제시로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 커피 원두 손모율 표준화 등 적극적 규제 개선을 통한 관내 기업 성장전략 모색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기영, 이하 경자청)이 글로벌 복합물류 허브로의 도약을 위한 신호탄을 쐈다.

정부가 글로벌 물류강국 실현을 위한 복합물류의 고부가가치화를 강조함에 따라, 경자청도 글로벌 복합물류 활성화를 목표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 경자청은 부산항 신항을 중심으로 5개의 배후단지를 조성·운영하고 있다. 배후단지는 향후 부산항 신항과 2040년 개항 예정인 진해신항의 메가포트 운영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곳이다.

경자청은 이러한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복합물류 산업 활성화의 기반을 다지는 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자청은 기존의 항만물류 중심의 배후단지에서 탈피해 기업의 부가가치 활동을 확대할 수 있는 가공무역 중심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329, ‘BJFEZ 복합물류 활성화 전략품목연구 용역에 본격 돌입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품목별 비즈니스 모델 등 발전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먼저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미래를 책임질 5대 전략 품목을 선정한다. 트라이포트 인프라, 첨단산업 등 미래 부가가치를 고려한 품목 선정으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역점사항이었던 배후단지 내 커피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커피 생두에 대한 전략 품목 연구를 우선 실시한다. 커피 생두는 소비재 중에서도 대부분의 원자재보다 수입금액과 수입 중량이 높다. 또한 부산은 최근 새로운 커피 브랜드의 탄생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브랜드별로 전국 수백 개의 매장을 운영함을 물론이고, 수출에 나서는 유명 커피 브랜드가 속속 탄생하고 있어 배후단지 내 커피 생두의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 증대가 필요한 시점이다.

부산항은 우리나라 커피 물량의 약 96%를 처리하는 데다 세계 2위의 환적항만으로 커피의 가공무역을 통한 수출에도 적합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현재 단순 저장 중심의 물류업에서 가공업을 추가 한다면 배후도시 활성화는 물론 엄청난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풀어야 할 과제가 있다. 바로커피 원두의 손모율 표준화. 손모율은 화물이 들어와서 다시 수출되거나 국내로 반입될 때 밀수나 탈세 등을 방지하기 위해 들어올 때와 나갈 때 동일한 중량이 유지돼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관세 책정 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용역에서는 커피 수출입 및 물류, 유통, 가공이 운영되고 있는 해외사례 등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해 기준을 수립할 예정이다. 손모율 관련 표준화 데이터를 만들어 유관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관세 문제와 같은 법적·제도적 규제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커피를 시작으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에 맞는 5대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품목별 특성을 고려한 물류-제조 연계의 고부가가치 창출 전략을 수립한다. 최종적으로는 전략품목별 최적의 비즈니스 전략 제시를 목표로 하며, 전략 추진 시 예상되는 법·제도적 규제요인을 사전에 검토하여 실행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용역은 7월 중 완료 예정이며, 신속하고 정확한 용역 추진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의 100년 미래를 책임질 전략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또한 조성 예정 배후단지 내 전략품목 관련 기업 입주를 함께 추진하고, 배후부지와 인접한 와성지구를 중심으로 인근의 보배복합-두동-웅천-웅동을 하나의글로벌 복합물류 비즈니스 벨트로 연결해 나갈 계획이다.

김기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올해 개청 20주년을 맞이함에 따라 새로운 신성장 동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연구 용역은 의미가 크다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맞춤형 발전전략과 지속적인 규제개선으로 배후단지의 고부가가치화,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성장 등을 이뤄 기업과 지역주민이 행복한 미래를 그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유치전략기획과 박주영 주무관(051-979-522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유치전략기획과
전화번호
051-979-5221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Quick Menu
닫기
TOP